본문 바로가기
생활정보

신체 노화 시작 나이, 늦출 수 있을까

by infomachine* 2021. 4. 2.
반응형

신체 노화 시작 나이는 언제부터일까? 다양한 연구들이 있고, 나이 또한 픽스되어 있는 수치라고 보기엔 어렵습니다. 왜냐면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이지요. 하지만, 이런 연구 결과들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.

<신체 노화 시작 나이, 늦출 수 있을까>

신체 노화 나이

누구나 건강하게 늙고 싶습니다. 60살부터 병원신세지며 100살까지 살면서 스스로 아무것도 할 수 없다면 그 삶이 어떨까요? 그만큼 건강은 태어나서 죽을때까지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. 각종 영양제, 시술, 다이어트, 운동, 건강관리 등에 시간과 돈을 투자하는 건 바람직합니다.

신체 노화 시작 나이 연구

국제 공동 연구팀에서 발표한 내용이며, 인간의 노화는 평균적으로 만 26세부터 시작된다고 합니다. 그리고, 신체 나이가 38세가 되었을 때 가장 빠르게 노화가 진행된다고 합니다.

노화 시작 나이

- 연구진 : 미국 듀크대 의대, 캘리포니아대, 영국 킹스칼리지, 이스라엘 헤브루대, 뉴질랜드 오타고대 등

뉴질랜드의 더니든에 사는 사람들 성인 1037명을 대상으로 38년간 추적조사를 했다고 합니다. 엄청난 기간 동안의 연구 성과라 보여집니다. 신장이나 간, 폐 등의 신체 기관에 대한 체크, 대사, 면역 기능, HDL 콜레스테롤 수치 등의 지표들과 치아, 심폐 기능, 염색체 끝 부분의 텔로미어 길이, 모세혈관 등을 살펴보았습니다.

노화 더디게 늦출 수 있을까

텔로미어는 노화와 가장 관련이 있는 것인데, 염색체의 끝부분으로 세포 분열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. 오래전부터 텔로미어에 대해서 많은 관심이 있고, 연구가 진행되어 왔지요.

누군가는 천천히 늙습니다. 또 누군가는 빨리 늙습니다. 늦추는 게 가능하다는 건 누구나 예상할 수 있지만, 누구나 그리 하기는 어렵지요. 성인이 되고, 내 삶을 내가 책임져야 할 시점이 되면서부터 나 스스로의 시간과 삶을 온전히 통제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이죠.

하지만, 누군가는 그 와중에도 건강을 관리합니다. 음식을 조절하고, 운동을 하고, 미용에 신경을 쓰지요. 최근 장수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자료를 많이 보고 있는데, 장수의 핵심은 '규칙적인 생활', '소식', '과하지 않은 식단/정해진 식단', '긍정의 마인드' 정도입니다. 그중 20년 이상 젊은 신체를 가진 노인들의 핵심은 '운동'이었습니다. 이 부분에서 우리는 힌트를 좀 얻을 수 있지 않을까요?

[아래 글도 살펴보세요]

- 말기암 치료제, 면역세포치료제 효능

- 현대차 아이오닉5 차박용으로 가능할까

- 중국산 김치, 알몸 절임, 구정물...

반응형

댓글